본문 바로가기
코딩/Python

6) 탈출문자

by 엘리야스 2023. 7. 11.

탈출문자(escape string)이란,
직접 입력할 수 없는 일부 문자를 문자열에 포함시킬 수 있는 특수 문자를 가리킨다.
 
 
 
1.  \n: 줄바꿈

# \n: 줄바꿈
print("백문이 불여일견\n백문이 불여일타")

터미널 창에 줄을 바꿔서 반환시키고픈 경우엔,
줄바꿈 문장 앞에 \n을 입력한다.
 
 
 
2. \", \': 따옴표의 사용
 
문자열을 입력할 때 우리는 따옴표를 통해 표시하지만,
이는 터미널에 추가적으로 따옴표를 표시하고픈 경우엔 탈출문자 \"과 \'을 사용하여 표시할 수 있다.

 
# \", \': 문장 내에서 따옴표를 쓰고 싶을때, 문자열과 충돌하지 않도록

# 저는 "엄준식"입니다.
print("저는 '엄준식'입니다.")   # 저는 '엄준식'입니다.
print('저는 "엄준식"입니다.')   # 저는 "엄준식"입니다.
print("저는 \"엄준식\"입니다.") # 저는 "엄준식"입니다.
print("저는 \'엄준식\'입니다.") # 저는 '엄준식'입니다.

코멘트처럼 터미널에 따옴표가 들어간 문자열을 출력할 수 있다.
 
 
 
3. \\: \의 사용

# \\: 문장 내에서 하나의 \만 출력
print("C:\Users\엄준식\Desktop\Python Practice>") #--> SyntaxError!
print("C:\\Users\\엄준식\\Desktop\\Python Practice>") #--> Good!

보통 우리는 컴퓨터 안의 특정 파일의 경로를 표시 할 때, \를 사이에 넣어 표현하지만,
그냥 파일경로 그대로 터미널에 출력할 경우 에러가 난다.
 
그럴 때엔 간단히  \\로 두 번씩 쓰면 터미널에
"C:\Users\엄준식\Desktop\Python Practice>
로 잘 반환시킬 수 있다.
 
 
 
4. \r : 커서를 맨 앞으로 이동

# \r: 커서를 맨 앞으로 이동
print("Red Apple\rPine") # PineApple 이 출력

 
 
 
5. \b : 백스페이스, 한 글자 삭제

#  \b: 백스페이스, 한 글자 삭제
print("Redd\bApple") # RedApple 이 출력

 
 
 
6. \t : tab

# \t: tabprint("Red\tApple") # Red     Apple 이 출력 (5칸 띄움)
 

 
 
 

한 장에 정리

 
 
 
 

'코딩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8) 사전  (0) 2023.07.18
7) 리스트  (0) 2023.07.11
5) 문자열 포맷  (0) 2023.07.11
4) 문자열처리 함수  (0) 2023.07.11
3) 슬라이싱  (0) 2023.07.11